● 개발 환경 구축

1. 하드웨어 환경 : 클라이언트 / 서버

 - 웹서버, WAS, DB서버, 파일서버

2. 소프트웨어 환경 : 시스템 SW / 개발SW

 - 시스템 SW : 운영체제, 서버 프로그램, DBMS

 - 개발 SW

    요구사항 관리 도구 : JIRA, IBM DOORS, Trello

    설계/모델링 도구 : DB Designer, PlantUML, ArgoUML

    구현 도구 : Eclipse, Visual Studio, Node.js, Netbeans

    빌드 도구 : Ant, Maven, Gradle, Jenkins

    테스트 도구 : JUnit/CppUnit/NUnit, HttpUnit, SpringTest

    형상 관리 도구 : SVN, Git 

● 주기억장치 할당 기법

1. 연속 할당 기법 : 주기억장치에 연속으로 할당

  - 단일 분할 할당 기법 : OS영역 / 사용자 영역 구분 -> 오직 한명의 사용자만 사용자영역 사용

     오버레이 : 보조기억장치의 한 프로그램을 조각 분할 후 필요한 조각을 주기억장재 적재, 필요시 덮어씌움

     스와핑 : 한 프로그램 전체를 주기억장치에 적재, 필요시 다른프로그램으로 교체

  - 다중 분할 할당 기법 : 고정 분할 할당(정적 할당), 동적 분할 할당(동적 할당)

     정적 할당 : 사용자 영역을 고정된 크기로 분할

     동적 할당 : 사용자 영역을 필요한 만큼 분할

2. 분산 할당 기법 : 조각으로 나누어 주기억장치에 분산하여 할당, 가상기억장치

 - 페이징 기법 : 가상기억장치의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를 동일한 크기로 나눠 적재 -> 내부 단편화, 단위 : 페이지 

 - 세그먼테이션 기법 : 다양한 크기로 나눠 적재 -> 외부 단편화, 단위 : 세그먼트

 

※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
OPT(OPtimal replacement) : 가장 오랫동안 사용 X 교체

FIFO(First IN First Out) : 선입 선교체

LRU(Least Recently Used) :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것 교체

LFU(Least Frequently Used) : 사용 빈도 낮은 것 교체

NUR(Not Used Recently) : 최근에 사용 X / 참조비트&변형비트

 

● 단편화 해결방안

- 내부단편화 : Slab Allocator / 외부단편화 : 버디 메모리 할당 / 공통 : 통합&압축

 

● OSI 참조 모델

1. 물리 계층 : 실제 접속과 절당 / 리피터, 허브

2. 데이터 링크 계층 : 두 인접한 개방 시스템간의 정보 전송 / 브릿지, 스위치

3. 네트워크 계층 : 네트워크 연결 / 라우터

4. 전송 계층 : 종단 시스템(End-to-End) 간의 데이터 전송 / 게이트웨이

5. 세션 계층 : 송.수신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 제어, 동기점

6. 표현 계층 : 변환

7. 응용 계층 : 사용자

 

● 네트워크 장비

 - 허브 : 가까운 컴퓨터 연결, 신호 증폭 기능 / 물리 계층

 - 리피터 : 신호 재생 / 물리 계층

 - 브리지 : 동종의 LAN 연결 / 데이터링크 계층

 - 스위치 : LAN과 LAN을 연결 -> 더 큰 LAN 생성 / 데이터링크 계층

 - 라우터 : 서로 다른 LAN 연결, 최적 경로 선택 / 네트워크 계층

 - 게이트웨이 : 프로토콜이 다른 네트워크 연결 / 전송 계층

 

● TCP/IP : 네트워크 액세스(물,데) -> 인터넷(네) -> 전송 -> 응용(세,표,응) 계층

1. 인터넷 계층 : IP, ICMP, IGMP, ARP(IP주소[논리] -> 물리주소), RARP(물리주소 -> IP주소[논리])

 - IP : 네트워크 계층, 데이터그램 기반의 비연결형

2. 전송 계층 : TCP, UDP, RTCP

 - TCP : 전송 계층, 신뢰성 있는 연결형, 패킷단위, 양방향 연결

3. 응용 계층 : FTP, SMTP, TELNET, SNMP, DNS, HTTP

 

● 프로토콜 기본요소

 - 구문(Syntax) : 데이터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

 - 의미(Semantics) : 협조 사항, 제어정보

 - 순서(Timing) : 통신 속도, 순서 제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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