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장

객체지향 : 현실세계의 개체를 객체로 만들어 부품화하여 객체들을 조힙하여 사용

절차지향 : 처리절차를 순서에 따라 실행

 

2장

운영체제 :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,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
미들웨어 : OS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
DBMS : 사용자와 DB사이에서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하고 DB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

WAS :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컨텐츠를 처리하는 미들웨어

UML :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간의 혹은 개발자와 고객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하기위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
 
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: 도출 -> 분석 -> 명세 -> 확인

분석 : 요구사항 분류, 할당, 협상, 개념 모델링, 정형 분석

확인 : 요구사항 검토, 모델 검증, 프로토타이핑, 인수테스트

 

 

 

3장

데이터 모델의 구성요소 : 개체, 속성, 관계

- 개체 :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

- 속성 :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

- 관계 : 개체간의 논리적 연결

 

데이터 모델에 표시할 요소 : 구조, 연산, 제약조건

- 구조 :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

- 연산 :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작업

- 제약조건 : 논리적인 제약조건

 

이상 : 데이터 중복으로 인해 테이블 조작시 문제가 발생하는 현상

- 삽입이상 : 원하지 않는 값들로 인해 삽입이 불가

- 삭제이상 : 원치 않는 값이 같이 삭제

- 갱신이상 : 일부 정보만 갱신

 

정규화 : 함수의 종속성에 의해 잘못된 스키마를 쪼개어 바람직한 스키마로 만드는 과정

반정규화 : 정규화된 데이터를 통합, 분할, 중복하여 의도적으로 정규화 규칙을 위배하는 행위

 

4장

직접 연계 방식 : 중간 매개체 없이 송.수신 시스템이 직접 연계

 - API : OS, 프로그래밍언어 등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개발시 이용 할수 있도록 규칙을 정의해놓은 인터페이스

 - DB Link, DB Connection, JDBC, ODBC

간접 연계 방식 : 중간 매개체 존재

 - EAI : 서로 다른 이기종 간 용이한 데이터 교환을 위해 시스템 통합 및 연계하는 솔루션

 - ESB : 서로 다른 이기종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연계해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 도와주는 솔루션

 - Web Service

    1. SOAP : 네트워크상에서 HTTP/HTTPS, SMTP를 사용하여 XML을 교환하기 위한 통신규약

    2. UDDI : WSDL을 등록하여 서비스와 제공자를 검색하고 접근하는데 사용

    3. WSDL : 웹 서비스의 서식이나 프로토콜 등을 표준적인 방법으로 기술하기 위한 언어

 - 소켓

 

5장

배치 프로그램 : 미리 정해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괄처리

공통 모듈(정명완일추) : 정확성, 명확성, 완전성, 일관성, 추적성

MVC 패턴 : 각각의 기능에 따라 모델, 뷰, 컨트롤러로 분리하여 구현하는 것

 - DTO/VO : 데이터 교환을 위한 객체

 - DAO : DB에 접근하고 조작하는 객체

 - Service : 사용자 요청에 응답하기 하는 로직 구현

 - Controller :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적절한 서비스를 호출하며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하는 로직

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: 모듈화, 재사용성, 확장성, 제어의역전

 - 모듈화 : 시스템의 수정, 재사용, 유지 관리를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각 기능별로 나누는 것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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